퇴직을 앞둔 50대가 되면 이것 저것 생각이 많아집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실제 취업시장에서 인기가 많은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종목 5가지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보세요.
Table of Contents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BEST 5
1.사회복지사
사회복지사는 아동, 청소년, 노인, 장애인 등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문제 진단과 평가를 통해 문제 해결을 돕고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사회가 발전하고 경제가 고도화 되면서 오히려 복지 사각지대에 처한 경제적 약자가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때문에 최근에 사회복지사의 중요성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는데요. 사회복지사에서 요구하는 응시작겨과 취득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응시자격
- 전문대 졸업 이상 (전공 무관, 2년제 졸업 이상의 학력 필요)
- 고졸자는 학점은행제를 통해 학위를 취득하고 필수 과목을 이수필요
- 자격취득방법
- 2급 : 필수 17과목 이수 후 자격증 발급
- 1급 : 국가자격증 필기 시험 합격
- 사회복지사 역할 하는일 TOP3
- 사회복지사 1급 2급 차이 메리트 총정리
- 사회복지사 취업 쓸모 있을까? 1급 2급 현실적인 일자리
- 사회복지사 취업 취직 가능 나이 : 50대 60대 가능할까?
- 사회복지사 1급 2급 시험 일정 및 난이도
- 사회복지사 월급 연봉 호봉표 : 1급 , 2급
2.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는 치매, 중풍 등 노인성 질환으로 인해 독립적인 일상생활이 어려운 노인들에게 신체 및 가사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입니다.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노인 돌봄의 중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는 실정으로, 이에 따라 요양보호사의 역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 자격증은 기존 노인복지법상 가정봉사원과 생활지도원의 기능을 강화하고,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요구하기 위해 신설된 국가 자격제도입니다. 자격증을 취득한 이후에는 노인 요양시설이나 재가시설에서 노인들을 돌보며, 그들의 일상생활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 응시자격 : 제한없음
- 취득방법 : 교육과정(240시간) 이수 + 필기/실기 시험
3.숲해설가
숲해설가는 최근 떠오르고 있는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 직업으로 자연휴양림, 유아숲체험원, 숲길 등에서 국민들이 산림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올바른 가치관을 가질 수 있도록 해설과 교육을 제공하는 전문가입니다. 이들은 숲해설가, 유아숲지도사, 숲길등산지도사로 구분되며, 다양한 산림 교육 활동을 수행합니다.
해당 자격증은 산림청장이 발급하는 국가전문자격증으로, 산림교육전문가 양성기관에서 교육을 이수한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교육 과정은 총 170시간의 이론 교육과 30시간의 실습으로 진행되며 이론과 시연 평가에서 각각 70점 이상을 획득하면 자격증이 발급됩니다.
숲해설가 양성 교육 프로그램의 접수 기간이나 구체적인 일정은 각 양성기관에 직접 문의하여 확인해야 합니다. 아래 링크에서는 지역별로 지정된 양성기관 목록도 제공되므로, 이를 참고하여 가까운 기관을 찾아 보시기 바랍니다.
4.직업상담사
직업상담사는 구직자들이 자신에게 가장 적합한 직업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전문가로, 적성 및 흥미 검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에 맞는 직업 정보를 제공하는 일을 합니다.
또한 청소년, 여성, 중·고령자, 실업자 등을 대상으로 하는 직업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며, 직업 선택과 구직 활동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 합니다.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시 공공기관 및 일반기업에서 채용 시 우대를 받을 수 있으며, 다양한 직업 안정기관과 취업 정보센터, 직업훈련기관, 헤드헌팅업체 등에서 일하게 됩니다.
별도의 응시자격 제한은 없으며 직업상담사 자격증 취득방법은 크게 검정형과 과정평가형 두 가지가 있습니다.
검정형 방식은 1차 시험과 2차 시험을 모두 통과해야 자격증을 받을 수 있는 방식이며 과정평가형 방식은 400시간 이상의 교육 과정을 이수한 후, 내부평가와 외부평가를 포함한 3단계 평가를 모두 통과해야 자격증이 발급되는 방식입니다.
5.전기기능사
전기기능사 자격증은 퇴직을 앞둔 직장인들이 노후대비 자격증 추천시 가장 많이 언급되는 자격증 중 하나로, 실무에서도 높은 수요를 자랑합니다. 이 자격증은 전기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일정한 자격을 갖춘 전문가가 전기기기의 제작, 조작, 운전, 보수 등을 수행하도록 마련되었습니다.
전기기능사는 전기에 필요한 장비와 공구를 사용하여 회전기, 정지기, 제어장치 등의 전기 설비를 설치하고, 빌딩, 공장, 주택 등 다양한 전력 시설의 전선, 케이블, 전기기계 및 기구를 설치, 보수, 검사, 시험, 관리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게 되면 주로 아파트 시설관리, 전기안전진단 업체, 소방설비 업체 및 공공 건물의 시설 관리직 등에서도 일하게 됩니다.
전기기능사 시험은 응시자격에 제한이 없어 학력, 전공, 경력, 나이에 관계없이 누구나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이 시험은 1차 필기시험과 2차 실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실기시험은 필기시험에 합격한 사람만 응시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