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 1급 2급 차이 메리트 총정리

저출산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최근 각광 받고 있는 자격증 중 하나가 바로 사회복지사 인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사회복지사 1급 2급 차이 및 메리트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지금 바로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Table of Contents

사회복지사 1급 2급 차이

과거 3급까지 존재하였던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2019년 개정되어 현재는 1급과 2급으로 구분되어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1급의 경우에는 아래 기술한 응시자격 만족 이외에도 국가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하여야만 취득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사회복지사 자격증 2급의 경우에는 사회복지사업법 시행령 2조 1항에 따라 지정된 교과목을 이수하거나 특정 훈련을 이수하기만 하면 취득이 가능하다는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회복지사응시자격취득 방법

1급
전문대 졸업 = 2급 자격증 + 실무기간 1년

4년제 졸업  = 2급 자격증

보건복지부 주관 국가시험 합격

2급
전문대 이상 졸업 + 17 과목 이수

: 필수 10과목 + 선택 7과목 + 실습 160시간

보건복지부 지정 교육훈련기관에서 훈련 이수



사회복지사 1급 2급 메리트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하면 일반적인 기관에서 채용하는 사회복지사로 취업이 가능합니다. 또한 국가직 혹은 지방직에서 공고하는 사회복지 공무원 채용 시험 응시 자격도 충족하여 사회복지직 공무원을 노려볼 수도 있습니다.

사회복지사 1급 자격증은 2급과 마찬가지로 일반적인 사회복지관에 취업할 수 있으며 동시에 사회복지 공무원 응시 자격도 갖추게 됩니다. 더불어 1급의 경우에는 보다 전문성을 갖춘 전문 사회복지사로서도 취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 전문 사회복지사 종류

①학교 사회복지사
②정신보건 사회복지사
③의료 사회복지사
④사회복지 공무원

Leave a Comment